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의 특징 6가지 [의외의 포인트도 있습니다.]
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의 특징 6가지 [의외의 포인트도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불현듯 출현하여 우리의 뒷목을 잡게 만드는 바퀴벌레. 이놈들은 생명력이나 번식력이 매우 높아서 완전히 박멸시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 특성을 알면 바퀴벌레가 나오기 힘든 환경의 집으로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의 특징을 알고 어떤 점에 주의해서 생활해야 하는지를 정리하여 나열 해 보겠습니다.
1. 더러운 집
바퀴벌레는 쓰레기 버리는 곳이나 배수구 같은 더러운 장소에 자주 나온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왜 그런 곳을 선호하냐면 더러운 곳에는 바퀴벌레가 원하는 음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에서 나온 음식물 쓰레기뿐만 아니라 신체에서 나온 유분과 머리카락, 먼지까지 바퀴벌레는 즐겨 먹습니다.
바퀴벌레와 조우하기 싫다면 청소를 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주방 주변에 묻어있는 기름이나 욕실 배수구에 고인 머리카락 등을 체크하여 제거하세요. 참고로 바퀴벌레는 물 한 방울만으로도 얼마간 살 수 있다고 하니 물기도 잘 닦아내도록 유의하세요.
2. 1층집
바퀴벌레는 야외보다 집안을 선호하기는 하지만 야외에도 많은 바퀴벌레가 있습니다. 하지만 야외에 사는 놈들도 얼마든지 집에 드나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있죠. 더 많은 먹이가 있는 곳을 찾아 집으로 침입할 수 있습니다. 그때 들어가기 좋은 곳은 당연히 접근성이 가까운 낮은 층의 집이겠죠. 바퀴벌레는 날 수 있지만 높게 날수는 없어서 고층 집에 날아서 들어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어서 이동할 수 있는 1층집에 들어가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1층에 사는데 근처에 쓰레기장이나 식당이 있거나 마당에 식물들을 심은 마당이 있을 때는 요주의 하세요. 숨은 바퀴벌레가 많을 수 있습니다. 바퀴를 싫어하는 사람은 집을 고를때 되도록 위층을 선택하면 출현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식물을 많이 키우는 집
식물을 기르고 있는 화분이나 플랜터는 바퀴벌레가 매우 선호하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계속 주므로 늘 적당한 습기가 있고 뿌려져있는 비료는 놈들의 먹이가 됩니다. 화분이나 플랜터 뒤에 아예 서식지로서 눌러앉거나 땅에 알을 낳을 수도 있습니다.
바퀴벌레 출현의 확률을 제로로 하고싶다고 한다면 관엽식물은 두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식물을 키우고 있다면 일부는 가짜 식물로 교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미 소중히 키우는 식물들의 경우는, 자주 화분의 뒷면등을 확인하고, 비료를 그대로 두지 않도록 체크 해 주세요.
또한 베란다와 정원 등 야외에 두고 있던 식물을 실내에 반입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거기에 바퀴벌레가 숨어 있지 않은지 확실히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살충제를 사용한 후 반입하도록 합시다.
4. 창문이나 현관문 열어두는 집
바퀴벌레는 배수구와 환풍기 등의 작은 공간으로 들어오곤 하지만 창문과 현관을 통해 당당하게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몇mm의 폭만 있어도 어디서나 침입할 수 있다고도 하는 바퀴벌레기 때문에 들어올 수 있는 면을 크게 만들면 당연히 출현 확률이 올라가죠. 현관이나 창문을 열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여닫고, 통풍을 위해 창문을 열어 두는 경우도 방충망을 빈틈없이 단단히 닫도록 합시다. 또한 현관이나 창문을 닫았을 때 틈새가 생기지 않았는지도 확인해 봅시다.
배수관과 환풍기, 에어컨 호스 등도 바퀴벌레의 침입 경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틈새 테이프를 붙이는 등 대책을 세워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택배를 많이 시키는 집
바퀴벌레가 집 안으로 들어올 가능성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야외에서 반입되는 택배 박스입니다. 택배 박스는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어둡고 좁고 따뜻한 장소라는 조건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자주 이용하는 분은 도착한 택배 박스가 재사용된 것이나 식품을 넣었던 박스로 보일 경우 주의하여 박스를 점검해주세요.
또한 도착한 박스는 집에 계속 두고 있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치워버리세요. 이사할때 여러곳에서 종이박스를 받아 올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모처럼 이사가는 새 집에 바퀴벌레를 데려가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택배전용 박스를 새로 주문하여 이용합시다.
6. 전자제품이 많은 집
바퀴벌레는 따뜻한 곳을 좋아해서 늘 발열되어있는 가전제품은 바퀴벌레에게 실로 쾌적한 환경입니다. 실제로 가전 뒷면, 에어컨이나 배전반 안 등에 바퀴벌레가 들어가 누전이나 고장의 원인이 되는 사고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필요한 전자 제품을 줄여버리면 생활이 불편해져 버리죠. 바퀴벌레를 집에 들이지 않기 위해, 또 가전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열이 쌓일 것 같은 장소에 바퀴벌레 방지제를 설치하거나 정기적인 청소를 하도록 합시다.